고객센터

  • 고객센터
  • 농업뉴스
고객센터

농업뉴스함께 걷고, 나누는 기업

주간농사정보 제25호

  • 관리자
  • 2008-06-16 09:43:59
주 간 농 사 정 보

<제25호, 2008. 6. 15 ~ 6. 21>

농 촌 진 흥 청

(031)299-2707

hulken81@rda.go.kr




☞ 축산 관측정보(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공)




<한육우>

「6~8월 한우(600kg) 수소 400~420만원 -고급육 도매가격은 보합세」

□ 6월 사육두수 234만 6천두, 9월 236만 1천두 전망

  ○ 송아지 생산 증가로 6월 사육두수는 234만 6천두(전년보다 7.6% 증가)

  ○ 9월 사육두수는 236만 1천두(6.4% 증가) 전망

□ 공급 증가로 산지가격 하락

  ○ 6~8월 한우(600kg) 암소 산지가격 430~450만원대, 수소 400~420만원대, 수송아지 160~180만원대 전망

  ○ 수입량 증가가 예상되어 사육심리 불안에 의해 산지가격 추가 하락할 수도

□ 산지가격 하락 불구 고급육 가격은 보합세

  ○ 올해 4월까지 고급육 가격은 보합세 유지

  ○ 6~8월에도 1등급 이상 도매가격은 보합세 유지 전망

□ 한우 조기출하 자제와 고급육 생산 노력 필요

  ○ 조기출하 자제하면 가격 하락 폭 줄일 수 있어

  ○ 고급육 생산 전념으로 소득확보 필요




<젖소>

「우유 소비 부진으로 분유 재고 증가 -사육두수 감소, 사료가격 상승으로 2, 3분기 원유 생산량은 감소」

□ 젖소 사육두수 감소세 6월, 9월에도 지속 전망

  ○ 지난해 2세미만 두수 감소로 6월, 9월 사육두수 감소 전망

  ○ 인공수정 실적 증가,젖소 도축 감소세로 사육두수 감소 폭 둔화 전망

  ○ 사육두수 6월 44만 8천두(전년대비 1.8% 감소), 9월 44만 7천두(1.7% 감소) 전망

□ 착유우 두수 감소, 사료가 상승으로 2, 3분기 원유 생산량 감소 전망

  ○ 사료 가격 상승에 따른 급여 차질로 2, 3분기 생산량 감소 전망

  ○ 2분기 원유 생산량 56만 3천 톤(전년대비 1.1% 감소), 3분기 52만 7천 톤(0.8% 감소) 전망

□ 분유 재고 관리에 관심 두어야

  ○ 유제품 소비 감소로 4월 말 분유재고 ’03년 9월 이후 최고 수준

  ○ 우유 “끼워팔기” 중단, 원유 가격 인상 가능성으로 향후 우유 소비 부진 예상

  ○ 분유재고 증가로 유제품 수입 감소 전망




<돼지>

「6~8월 돼지(100kg) 가격 28~30만원 -모돈수 감소로 돼지 사육두수 감소세 지속」

□ 모돈수 감소로 6월, 9월 사육두수 감소 전망

  ○ 사료가격 상승, 돼지가격 하락으로 모돈수 감소

  ○ ’08년 6월 사육두수 전분기보다 1.0% 감소한 889만두(전년 동기보다 6.0% 감소), 9월 전분기보다 0.4% 감소한 886만두(8.3% 감소) 전망

  ○ 1~4월 자돈용 사료 생산량 감소로 볼 때, 6~8월 돼지 출하두수 감소 전망

□ 6~8월 돼지(100kg) 산지가격 28~30만원 전망

  ○ 출하두수 감소, 돼지고기 소비 증가

  ○ 6~8월 돼지 산지가격 전년 동기간보다 15.2~23.5% 높은 28~30만원 전망(지육 kg당 4,120~4,450원, 지육률 68% 적용)

  ○ 미국산 쇠고기 국내 반입시 돼지 가격은 전망치보다 낮게 형성

□ 중국 돼지고기 공급 부족으로 우리나라의 수입량 제한적

  ○ 돼지 질병, 올 초 대설 피해, 5월 대지진에 따른 중국의 돼지고기 생산량 급감

  ○ 우리나라의 돼지고기 수입량 증가에 제한적 요인으로 작용




<산란계>

「6~8월 계란 가격 약보합세 전망 - 생산 감소보다 소비 감소 폭이 더 커」

□ 살처분으로 9월 사육수수 전년보다 감소 전망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에 의한 살처분 마리수가 많아 9월 산란계 사육수수는 전년보다 4.1~5.2% 감소한 5,278~5,228만수 전망

□ 9월 산란용 마리수 2~3% 감소

  ○ 지표상 계란 생산에 가담하는 신계군수가 증가하나, 살처분 물량이 많아 9월 산란용 마리수는 전년보다 2.7~3.3% 감소 전망

□ 6~8월 계란 생산량 4~5% 감소

  ○ 산란용 마리수 감소로 6~8월 계란 생산량 전년 동기간보다 4~5% 감소 전망

□ 계절적으로 6~8월은 수요 감소

  ○ HPAI 발생 이후 계란 소비 20~30% 감소 추정, 6~8월은 계절적으로 수요 감소 시기

□ 6~8월 계란 가격 900~1,100원 전망

  ○ 생산량 감소보다 소비 감소 폭이 더 커, 6~8월 계란 산지가격은 3~5월보다 하락한 900~1,100원 전망




<육계>

「육계 가격, 소비 회복여부가 관건 - 소비 회복되면 7, 8월 육계 가격 강세 예상」

□ 살처분 종계 많아 6월 사육수수 6.8% 감소

  ○ 살처분 종계가 많아 병아리 생산수수가 감소하여 6월 사육수수는 전년보다 6.8% 감소한 8,145만수 전망

□ 도계수수 전년보다 7.3% 감소, 수입도 감소

  ○ 사육수수 감소로 6월 도계수수도 전년보다 7.3% 감소한 5,812만수 전망

  ○ 닭고기 수요 감소, 비축 증가로 수입량 또한 감소 예상

□ 육계 가격 1,100~1,300원 예상

  ○ 도계수수 감소하나 수요 회복 시간 필요, 6월 육계 가격 약보합세 예상

  ○ 정부 수매, 계열업체 비축 등으로 가격 하락 폭은 제한적

□ 소비 회복시 7, 8월 육계 가격 강세

  ○ 생산부문 감축이 지속되고, 닭고기 소비가 회복되면 7, 8월 육계 가격 강세 예상




☞ 이 주일에 실천할 농작업




1. 벼 농 사




가. 본 논 관리

  ○ 장마가 시작되면 햇빛 쪼임이 부족하여 벼가 연약하게 자라게 되므로 새끼칠거름은 제때 알맞은 양을 주도록 하고 이음거름은 주지 않도록 한다.

  ○ 늦게 모내기 한 논에 새끼칠거름을 주면 장마기에 웃자라서 잎도열병 등 병해충에 잘 걸리게 되므로 주지 않도록 한다.

  ○ 일찍 모를 내어 참 새끼가 충분히 확보된 논과 직파재배 논은 장마철이라도 중간물떼기를 잘하여 뿌리의 활력을 높여 주도록 한다.

  ○ 논두렁과 하천 제방을 확인하여 호우에 무너질 우려가 있을 때는 미리 보수하도록 하고, 배수로의 풀 등을 제거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해 준다.

  ○ 집중호우로 벼가 물에 잠길 경우에는 벼 잎이 물위에 나올 수 있도록 속히 물을 빼 주도록 하며, 물이 완전히 빠진 후에는 새물로 갈아주어 벼 뿌리의 활력을 높여 주도록 하고, 벼 잎에 상처가 많아 도열병 등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방제하도록 한다.




나. 잎도열병 방제

  ○ 장마철에는 잎 도열병 발생에 좋은 조건이 되고, 발병되었을 때 방제를 소홀히 하면 병이 급속히 퍼져 나가 피해가 크게 되므로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 도열병에 약한 품종이나 거름기가 많아 잎 색이 진하고 잎이 늘어지는 논은 병이 발생되기 전(6월 하순~7월 상순)에 약효 지속기간이 긴 침투이행성 약제를 선택하여 예방 위주로 뿌리도록 한다.

  ○ 이미 잎도열병이 발생하여 병 무늬가 1~2개 보이기 시작하는 포장은 치료 효과가 있는 수화제나 유제로 초기에 방제한다.




▶ 질소 비료를 알맞게 주면 쌀 품질이 좋아지고 병해충 발생이 적어지며 도복 발생도 줄어든다.

  ○ 질소시비량이 많으면 완전미 비율이 낮아지고, 쌀의 투명도가 떨어지며, 병해충과 도복이 많이 발생되고, 쌀의 단백질 함량이 높아져 밥맛과 미질이 떨어짐

  ○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서는 시비처방서에 의하여 비료를 주되 보통논의 질소비료 시용기준은 9kg/10a임

    - 밑거름(5kg/10a)-새끼칠거름(2kg)-이삭거름(2kg)

   ※ 탑라이스 : 7kg/10a(밑거름3.5-새끼칠거름2.1-이삭거름1.4)




<일반재배에서의 알맞은 시비 비율(성분량, 10a 기준)>

구               분

밑거름
웃  거  름

새끼칠거름
이삭거름



  

  


평야지논

중간지논
보통논

미숙논
제때모내기

늦모내기
   9kg

8
    5 kg

6
   2kg

-
   2kg

2

모래논, 고논
9
5
2
2

중산간 및 냉조풍지논

산 간 고 냉 지 논

만  기 재 배  논
9

9

9
5

7

7
2

2

-
2

-

2

염      해       논
11
3
2회(2, 2)
2회(2, 2)

     인               산
4.5
4.5
-
-

     칼               리
5.7
4.0
-
1.7






▶ 비료는 알맞은 시기에 주어야 고품질의 쌀을 생산할 수 있다.

  ○ 새끼칠거름은 모내기 후 12∼14일경에 주고, 이음거름 절대 금지

    - 이음거름을 주면 헛새끼치기를 많이 하여 벼가 연약해지고 잎도열병 등에 걸리기 쉬우며, 벼 키가 크게 되어 쓰러지기 쉬움

  ○ 이삭거름은 잎색을 보아 이삭패기 전 25일경에 질소와 칼리비료를 줌

    - 볏대를 갈라보아 어린이삭 크기가 1~1.5㎜때 가장 좋음

    - 적정한 이삭거름 시비량 : 질소 2kg/10a + 칼리 1.5~2.0kg

                               N-K 복합비료 11~12kg/10a

   ※ 잎 색이 짙은 논, 잎 도열병이 심한 논은 칼리질 비료만 줌




다. 농기계 관리

  ○ 사용이 끝난 이앙기는 깨끗이 닦은 후 기름칠을 하고, 연료통의 연료를 빼는 등 잘 정비하여 비를 맞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 농기계에 녹이 잘 스는 부위는 그리스를 발라 주고, 집중호우로 물에 잠길 우려가 있는 농기계는 안전한 지대에 보관하도록 한다.




2. 밭 작 물

  ○ 장마철에는 많은 비가 예상되므로 미리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작물이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제초를 겸한 북주기와 지주를 손질하여 쓰러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 감자 역병은 온도가 15℃이고 습도가 85% 이상 된 날이 1주일 정도 지속되면 발생되어 피해를 주므로 적용약제를 7~14일 간격으로 살포한다.

  ○ 화본과 잡초가 많이 발생한 콩밭은 생육 중에 사용이 가능한 잡초약을 선택하여 잡초 5엽기 이전에 뿌려 방제하고, 일찍 심거나 거름기가 많아 쓰러짐이 우려되는 포장은 본엽 5~7매 때에 순지르기를 해 준다.

  ○ 1모작 참깨의 돌림병, 시들음병, 세균성점무늬병은 6월 하순부터 10일 간격으로 동시 방제하도록 한다.

  ○ 농약을 혼용할 때는 농약혼용가부표에 따라 섞도록 하고, 3가지 약제를 섞어 쓸 때는 영양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반드시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키도록 한다.




3. 채  소




가. 고  추

  ○ 보통재배시 고추 2차 웃거름은 1차 웃거름 준 지 한달이 지난 후 요소 6㎏과 염화가리 3kg을 주어 초기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하는데 웃거름 주는 시기와 비료량은 생육상태에 따라 가감을 해서 주어야 한다.

   - 생육상태가 왕성하지 못하면 조금 일찍 질소질을 약간 많게 주어야 한다.

  ○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 고추밭에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농가에서는 웃거름으로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주도록 한다.

  ○ 장마와 태풍에 대비하여 고추밭 배수로를 정비하고, 받침대도 점검하여 비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한다.

  ○ 병해충 예찰정보에 따라 방제하되 역병, 담배나방 등은 예방 위주로 약제를 살포토록 한다. 특히 강우가 지속되면 고추 연작지 또는 과습포장에 역병 발생이 빨라질 우려가 있으므로 사전 포장 관찰을 통해 초기에 방제토록 한다.




나. 수박․참외

  ○ 수박은 15~20마디사이에 착과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수박은 세력이 너무 강하여 웃자라게 되면 열매가 잘 달리지 않게 되므로 웃거름은 초세를 보아 가며 1~2회로 나누어 주도록 한다.

  ○ 오이, 수박, 참외 등 과채류는 덩굴마름병, 탄저병, 역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니 예방 위주로 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토록 하고, 장마에 대비하여 배수로 정비 등 포장 관리를 잘 하도록 한다.




다. 고랭지 무․배추

  ○ 지역별 적정 면적 재배와 안정 생산이 될 수 있도록 나누어서 파종토록 하고, 무는 높은 이랑 재배, 배추는 육묘 이식 재배로 습해 등 재해를 예방하도록 한다.

  ○ 지난해 무사마귀병이 발생했던 포장은 토양을 훈증소독하거나 정식 전에 적용약제로 토양소독하고, 가급적 돌려짓기, 높은 이랑 재배, 석회시용, 농기계 소독 등을 실시하여 피해를 줄이도록 한다.

  ○ 장마철 비바람과 태풍으로 인하여 잎이 손상되면 병원균이 감염되기 쉬우므로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토록 한다.




4. 과  수




  ○ 우박피해가 발생한 과원에서는 나무세력에 알맞게 착과량을 조절하여 주고 가지, 잎, 과실 등의 상처부위는 병원균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살균제를 살포한다.

  ○ 태풍 등 강한 바람피해 방지를 위하여 방풍림이 만들어져 있지 않은 과원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파풍망을 5m 높이로 설치한다.

  ○ 강한 바람에 의하여 찢어질 우려가 있는 가지는 유인하여 묶어주고, 저수고 밀식재배 과원은 철선 지주의 당김 상태와 포도 덕 등을 점검․보완한다.

  ○ 배수구를 정비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하고 초생재배를 하지 않았거나, 토양에 피복재를 덮지 않은 과수원에서는 풀이나 볏짚 등으로 덮어 겉흙이 씻겨내리지 않도록 한다.

  ○ 무성하게 웃자란 가지는 나무 내부에 그늘을 만들고, 통풍을 불량하게 하여 꽃눈의 발달을 나쁘게 하며 병해충의 발생을 조장하게 되므로 알맞게 솎아준다

  ○ 장마에 대비하여 과수원의 풀은 30㎝ 이상 자라기 전에 베어 주고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를 손질해 주며, 새로 조성한 과수원에서는 토양 유실이 우려되는 곳에 비닐, 부직포 등을 덮어 주도록 한다.

  ○ 과수 병해충 방제는 적용 약제를 살포하여야 피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과원을 잘 살펴보아 병해충이 발견되면 적용 약제를 뿌리도록 한다.

  ○ 사과나 배나무 역병은 빗물이나 비바람으로 병균이 이동하여 다른 포장으로 전파하여 장마철에 급격히 확산되므로 과원에 물이 잘 빠지도록 해주고, 나무줄기나 지제부에 발생되면 조기에 깎아내고 약제를 살포하거나 도포제를 처리하여 병의 진전과 전염을 예방한다.




5. 화  훼




  ○ 국화, 카네이션, 안개초 등 숙근 화훼류는 그물망 치기, 순지르기 등의 작업을 해 주도록 한다.

  ○ 7월에 출하할 국화는 단일처리 기간으로 오후6시~오전7시까지 차광을 하며 재료는 흑색비닐, 암막차광 전용 스크린 재질을 이용한다. 차광재배시 고온이 될 경우 두상화서의 중심부에 소화가 형성되는 현상(관생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고온장해를 피하도록 한다.

  ○ 덴드로비움은 화아분화기로 온도관리를 20℃이상 하여 리드벌브의 비대가 충실하게 되도록 한다. 광은 약한 차광을 실시하며 비료는 주지 않는다.

  ○ 심비디움은 35%정도 차광을 실시하며 고온다습시 부패병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경관리에 유의한다.

  ○ 온시디움은 재배기간 동안 최소 30~50% 차광이 필요하며 차광관리가 미흡할 경우 엽소현상 및 잎반점이 생기므로 적정차광 조건을 유지한다.

  ○ 장미는 흰가루병, 진딧물 발생에 유의하며 발생시 적기 약제방제를 실시한다.

  ○ 아이리스, 글라디올러스 등 구근 화훼류는 잎이 노랗게 변하는 시기에 수확하여 선별한 다음 저온저장을 하도록 한다.




<신품종> 국화 육성품종의 특성 및 재배상 유의점(4)



▷ 피치앤디(스프레이형)




□ 육성기관 : 경상북도농업기술원 (2005년)

□ 주요특성

  ○ 연분홍색의 겹꽃 화형인 절화용 스프레이국화

  ○ 10월 하순에 자연개화하는 중생 추국

  ○ 촉성재배 및 억제재배가 가능하여 주년생산을 할 수 있음

  ○ 흰녹병의 자연발병율이 낮고, 생육이 균일함

□ 재배상 유의점

  ○ 저온 및 저조도시 설상화수가 적으므로 재배적온을 유지할 것

  ○ 생육이 왕성할 경우 2차 분지가 발생함




▷ 핑키(스프레이형)




□ 육성기관 : 경상남도농업기술원 (2006년)

□ 주요특성

  ○ 화색이 밝고 선명한 분홍색 소륜 스프레이국화

  ○ 개화가 빠르고 착화성이 우수 하며 화형이 안정됨

  ○ 화색과 녹색의 화심이 잘 조화됨

□ 재배상 유의점

○ 본 품종은 하추국으로 하계 재배시 화심색, 화색 발현이 약할 수 있음

  ○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적습을 유지하고 흰녹병과 응애 방제에 유의




6. 버섯․잠업




가. 느타리버섯 재배

  ○ 여름철 느타리버섯은 환기 및 온․습도 관리가 나쁘면 기형 버섯이 발생하여 상품성을 떨어지게 하므로 버섯의 균상이 마르지 않는 범위에서 80~85%의 공중습도를 유지하도록 하고 품종별 특성에 알맞게 환경을 관리하여 품질이 좋은 버섯을 생산하도록 한다.

  ○ 또한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배지의 손상이 빨리 오게 되므로 버섯 발생 주기별 관리와 병해충 예방을 위한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한다.




나. 장마철 뽕밭 관리

  ○ 장마 기간에는 빗물에 의한 토양유실이 많이 되므로 경사지의 뽕밭은 짚이나 산야초, 비닐 등을 덮어 주고 여름 비료 주기는 6월중에 마치도록 한다.




7. 축  산




가. 가축 사양 관리

  ○ 고온으로 소의 식욕이 떨어지므로 가능한 양질의 조사료를 짧게 잘라 급여횟수를 늘리도록 하고 농후사료는 아침저녁으로 선선할 때 급여 비율을 높여 주도록 한다.

  ○ 우유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젖소의 몸을 잘 관리하고 깨끗한 목장을 만들어야 하는데, 젖소의 아랫배 부분이나 유방 주위의 긴 털은 수시로 제거하고 오물을 깨끗하게 씻어 주도록 한다.

  ○ 번식용 수퇘지는 고온에 의한 피해가 크므로 기온이 높은 한낮에 어미돼지 우리에 안개 분무기, 팬 등을 작동시켜 주도록 하고 교배는 아침 일찍 이나 저녁 늦게 실시하도록 한다.

  ○ 온도가 많이 올라가는 낮 시간에는 가능한 사료 급여를 피하도록 하고 서늘해지는 저녁이나 새벽에 사료를 충분히 급여하도록 한다.




나. 초지 사료작물 관리

  ○ 방목 초지는 남은 목초를 베어 주고 소똥은 주위에 고루 뿌려 주어 목초가 균일하게 자라도록 하며, 낮은 지대의 초지는 장마에 대비하여 배수구를 정비하도록 한다.

  ○ 잎이 9~10개 정도 나온 옥수수는 2차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비료를 줄 때는 이슬이나 물기가 없을 때 옥수수 포기에서 10㎝ 정도 떨어진 곳에 주도록 한다.

  ○ 초지나 옥수수 밭에 멸강나방이 발생하면 사료 작물에 큰 피해를 주게 되므로 수시로 관찰을 하도록 하고, 애벌레가 발견되면 서둘러 적용약제를 뿌려 방제하도록 한다.




다. 가축 위생관리

  ○ 낮 기온상승에 따른 고온스트레스로 인한 열사병 예방을 위해서는 축사 벽․지붕에 단열재를 점검하여 보수하고 축사 주위와 운동장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환풍기 등을 이용하여 시원한 바람을 불어준다.

  ○ 장마기간에 축사는 충분한 통풍환기를 시키고 분뇨를 제거하여 알맞은 습도를 유지하고 유해가스를 줄여 주어야 한다.

  ○ 여름철 축사를 소독할 때는 소독약의 효력 작용시간(10~30분)과 희석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하여 비오기 전에 소독을 완료하되, 비가 올 때에는 축사 내부를 중점적으로 소독하고 비가 그친 후에는 축사 안팎과 분뇨처리장 주변소독을 실시하도록 한다.

  ○ 돈열 발생방지를 위하여 축사 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평상시에 외부인이 축사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통로를 차단하고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질병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신고해야 한다.

  ○ 소 브루세라병과 결핵병 및 광견병 예방을 위하여 쥐나 새 등 야생동물의 축사 출입을 차단하고 정기적으로 페놀, 가성소다 등 소독제로 축사 주위를 자주 소독하고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된 소가 발견될 경우에는 즉시 도태해야 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 예방을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차단방역을 하고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접종기구를 구비하여 정확한 방법으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 가축분뇨 퇴비장은 적량의 수분조절재를 혼합하여 발효시키고 액비 저장탱크에서 폭기와 교반을 잘하여 완전히 부숙시켜 악취와 유해성분이 제거된 액비를 작물에 이용하도록 한다.





*첨부화일을 참조하세요.
-자료출처:농촌진흥청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