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 고객센터
  • 농업뉴스

농업뉴스함께 걷고, 나누는 기업

[월별농업기술] 사과 :: 묻어떼기 방법을 이용한 왜성대목 번식 방법

  • 관리자
  • 2005-12-28 09:34:58
지금까지 사과 묘목은 실생대목에 왜성대목(M.26, M.9 등)을 접목한 후 다시 접수 품종을 접목한 이중 접목묘를 주로 이용하여 왔다. 이중 접목묘는 왜성대목 자체의 왜화 효과를 충분히 살릴 수 없으며 수세의 불균일 등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대목 자체에서 뿌리가 내린 자근 대목 이용을 권장하고 있는데, 번식은 주로 묻어떼기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묻어떼기에 의한 번식은 대목증식포(Stool bed)를 조성하여야 하는데 일단 증식포가 조성되면 15∼30주/1㎡의 자근대목를 생산할수 있고 10∼15년간은 이용할 수 있다. 묻어떼기 번식은 세워묻어떼기와 이랑묻어떼기로 나눌수 있는데 전자는 번식초기 우량 대목을 많이 수확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후자가 낫다.
    
1. 세워묻어떼기(盛土法, mound layering)

가. 모수의 재식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충실한 자근대목을 폭 1.5∼2m, 포기사이 30∼40㎝정도로 심는데, 소규모로 할 경우는 폭 1m내외 포기사이는 10∼15㎝로 심어도 무방하다. 이랑 방향은 남북방향으로 하며 모수를 심을 때 주위 지면보다 다소 낮게 골을 지우고 심는 것이 복토를 하기가 편리하다. 모수는 지상부를 ⅓정도 남겨 절단하고 1년 더 키운 후 복토를 하는 것이 좋다.
      
나. 복토시기 및 횟수

새가지가 10㎝내외로 자랐을 때 1차 복토를 하는데 새가지 길이의 ½정도를 덮어준다. 2차 복토는 20㎝정도일 때 복토하며 총 복토깊이는 20∼30㎝정도로 하는데 여름까지 3∼4회 정도 덮어준다. 복토가 너무 깊으면 대목생육이 떨어지고 얕으면 발근이 불충실해진다.
      
다. 복토재료에 따른 자근대목의 소질 및 복토시 주의점

대목증식포의 토양이 미사질 토양이라면 그대로 이용해도 되나 그렇지 않을 경우는 별도로 복토재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복토재료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주로 이용되는 것이 톱밥이고 질석(버미큘라이트), 팽연왕겨 등이 복토재료로 이용된다. 미곡종합처리장에서 생산되는 팽연왕겨는 일반왕겨보다 까락이 많이 부서진 상태이며 톱밥이나 질석 보다는 가격이 저렴하므로 좋은 복토재료로 생각된다. 질석은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으나 흡수력 및 보수력이 좋으므로 소량번식 할 경우는 우수한 복토재료이다. 톱밥과 왕겨는 흡수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일반 흙을 ½∼¼정도 섞어 사용하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최종 복토 후 윗면을 흙으로 덮어주는 것이 가뭄방지에 도움이 된다.

라. 자근대목의 굴취 및 저장

겨울철 동해의 우려가 있는 곳은 낙엽진 후 대목을 굴취하여 저온저장고에 보관하거나 땅에 묻는 것이 안전하다. 가을에 수확할 경우는 수확하고 난 뒤 모수가 동해를 받지 않도록 잘 묻어준다. 굴취방법은 모수대목에 바짝 붙여 전정가위로 잘라낸다. 수확 후 대목길이를 60㎝정도로 잘라 대목기부의 직경에 따라 4∼5㎜, 6∼7㎜, 8∼9㎜, 10㎜이상 등으로 구분하여 50 또는 100개 단위로 묶어 가식하거나 저온저장고 보관한다. 저온저장고에 보관할 경우 뿌리부분을 톱밥으로 묻으면서 층층이 넣고 온도 0∼4℃, 습도 92∼98%로 저장한다.
      

2. 이랑묻어떼기(橫伏法, Trench layering)

가. 모수재식  

봄에 열간은 1.5∼2.0m, 주간은 30∼40㎝간격으로 심되 30∼45°정도 이랑방향으로 눕혀 심는다. 목질화가 완전히 되기 전인 8월경에 수평으로 지면에 고정시키는데 대목기부를 엮듯이 하면서 눕혀 준다. 이때 눕힐 부분을 10㎝정도 파서 고정시키면 복토가 용이하다. 지면에 고정시키는 재료는 쐐기모양의 나무나 철사를 굽혀 이용한다. 소량번식 할 경우는 주간거리를 1.5m정도로 서로 겹치지 않게 심고 모수도 선단부를 잘라 세력이 강한 가지가 나오게 한 다음 앞에서와 같이 복토한다.


참 고 문 헌
            
김규래 외. 1999. 신경북형 사과생산 체계 개발에 관한 연구. 경상북도.
윤태영. 1998. 사과 우량묘목 생산기술. 안동대 농업과학기술연구소.
임경빈. 1993. 식물의 번식.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출처 : 농촌진흥청
게시글 공유 URL복사